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생리불순 원인 알아보기

by 추억. 2017. 5. 9.




정상적인 생리(월경)은 초경이 시작되는 11~14세 때부터 폐경이 되는 45~50세까지 매달 28~30일 정도의 주기로 반복됩니다. 생리기간은 보통 3~7일 정도 되고, 평균적인 생리양은 30ml 정도가 됩니다.

여성에게 있어서 자궁이란 곧 임신을 위한 기본 조건이 되는 것입니다. 자궁은 임신 후 태아를 키우기 위해서 내막 조직을 비후하게 만들게 되고, 실제로 임신이 되면 자궁은 태아에게 가장 안락하고 안전한 집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합니다. 하지만 임신이 안되면 자궁내막 조직은 탈락하게 되고 자궁 밖으로 배출되는데 이것이 바로 생리(월경) 현상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생리가 정상적인 상황이라는 것은 곧 건강한 여성임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생리가 불순하거나 무월경이 되거나 생리통이 심하거나 냉대하가 많이 분비되거나 비정기적인 출혈이 자주 반복된다면 이는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입니다.

건강한 자궁 상태란..

- 영양의 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
- 하복부가 따뜻해야 한다
- 기혈의 소통이 원활한 상태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음식 습관과 균형있는 영영공급이 필요하고, 몸을 따뜻하게 관리해서 배가 차가워지는 일을 없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손상을 없애야 하고, 과로로 인한 피로나 지나친 성관계 등을 자제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계절에 따른 일상관리를 통해서 기혈의 소통이 원활하도록 해주어야 생리불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생리불순이란.. 생리주기나 생리기간이 너무 빨라지거나, 반대로 너무 느려지는 상태가 반복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생리주기나 생리기간, 생리양이 일정하지 않은 상태이거나 생리가 6개월 이상 나오지 않는 무월경 증상도 포괄하는 것으로 전반적인 생리현상이 순조롭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생리주기가 4~5일 이상 빨리 배출되는 것을 '경조증' 이라고 하며, 생리주기가 5일 이상 늦게 배출되는 것을 '경지증' 이라고 합니다.

<관련글>
- 음식상에 의한 생리불순
- 칠정상에 의한 생리불순
- 양기부족에 의한 생리불순

※ 출처 - 배독생기한의원 원장, 도영민

배독생기한의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