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항생제 부작용증상, 해결법 알아보기

by 추억. 2016. 12. 6.

최근 병원에 입원했다 퇴원을 하면서 약을 한 무더기 받아왔는데요. 

종합병원은 약을 한알 한알 포장해서 주더라구요. 

먹을때마다 약봉지에서 약을 하나하나 꺼내서 먹는게 참 번거로와요. 


입원했을때부터 퇴원한 이후 지금까지 계속되는 증상중 하나인 설사, 처음 입원했을 때는 밥을 못먹고 죽, 미음등만 먹어서 그런가 했는데 밥을 제대로 먹어도 계속 설사를 하더라구요. 

알아보니 이게 항생제 부작용이랍니다. 


하긴,,입원했을 동안 밤낮으로 항생제를 맞고 있었고, 지금 먹는 약들 중에도 항생제만 두 종류이니까 증상이 계속 되는거겠죠. 

항생재는 여러가지 부작용을 갖고 있다고 하는데 각 증상과 해결법 알아보아요. 


항생제란 미생물에 의해 만들어진 물질로, 다른 미생물의 성장을 막는 물질입니다. 

쉽게 말하면 세균을 죽여 없애는 역할을 하는데 우리 몸의 유해한 균들 외에 유익한 균까지 다 없애기 때문에 여러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 항생제 부작용 >


-발열, 피부발진 


-설사


-구토, 알레르기 증상  


-내성 


위의 네가지 증상이 대표적인 항생제 부작용입니다. 

저는 구토나 가려움, 피부발진은 없었지만 항생제 복용자 30%이상이 겪는다는 설사 부작용이 있었죠. 

특정 항생제를 계속 복용하다 보면 그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생겨서 세균이 죽지 않는 부작용도 있어요. 

반복적인 항생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증상 해결을 위해서는 유산균 섭취가 좋다고 합니다. 

신체 면역세포 70%가 장점막에 집중되어 있어 장건강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약물 치료보다는 체내 면역력을 높여 세균침투가 어렵게 만드는 것이 보다 근본적인 질병의 원인을 없애는 것이라 유산균 섭취를 많은 분들이 추천해주시는 것 같아요. 



또한 항생제 부작용은 대부분 항생제 복용을 중단하면 2~3일 내로는 사라지는데요. 

투약중지 이후에도 부작용이 가라않지 않는다면 꼭 의사쌤과 상담해보시기 바래요. 

항상제 복용시 부작용이 심할 경우에도 다른 항생제를 쓴다거나 하는 방법이 있으니 무조건 복용을 중단하기 보다는 먼저 주치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