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비강세척 효과, 코세척 하는 방법

by 추억. 2016. 12. 27.

인후두염으로 며칠동안 고생했을 때 의사 선생님이 추천해주셨던 비강세척! 

꾸준히 하면 기관지관련 질병에 좋다고 하는데 비강세척 효과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강세척 효과>


미세먼지나 봄철 꽃가루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축농증은 만성질환으로 앓고 계신 분들이 겨울철보다 환절기에 더 많은데요. 

비강세척은 하루 이틀 일주일 해서 효과를 보는 치료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비강세척을 계속 하게 되면 비강내의 섬모기능의 회복력을 돕고, 부어있는 비강 내 점막을 가라앉히며, 염증인자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는 나자린이라는 제품을 사용하는데 비강안쪽으로 식염수액을 분사해서 세척하는 제품이에요. 

하루에 두번 코에 삽입 후 칙칙 두번 뿌려주면 됩니다. 

처음에는 코에 뭘 넣는다는게 거부감이 있었지만 계속 하다보니까 뭔가 상쾌한 기분도 느껴지고, 코가 맵지도 않아서 거부감 없이 계속 하고 있어요. 


사무실이 건조해서 자주 재채기가 났었는데 재채기는 확실히 많이 없어진 것 같습니다. 

위의 제품 외에도 다양한 제품들이 많이 나와있어요. 


주사기와 생리식염수로 직접 코에 식염수를 넣은 뒤 헹궈내는 방식으로 비강세척을 할 수도 있습니다. 

고농도의 소금물로 비강세척을 할 경우 비염이 악화될 수 있으니 비강세척용 식염수로 세척 해야합니다. 

고농도 소금물로 비강 세척을 하면 초기에는 효과가 있다고 느낄 수 있지만 계속 될 경우 비강 내 삼투압 불균형으로 세포가 탈수되어 쪼그라들 수 있습니다. 



또 염증이나 축농증이 사라졌는데도 비강세척을 계속 할 경우, 정상적으로 분비되는 콧물 분비량이 줄어들어 코가 더 건조해질 수도 있으니 매일 비강세척을 하기 보다는 주1, 2회 정도만 하는게 적당합니다. 

황사가 많은 계절이나 먼지를 많이 마셨을 때에는 매일 해도 무관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예방차원에서 하는 비강세척은 주 1, 2회 정도만 해도 충분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