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조리있게 말하기 스피치 노하우

by 추억. 2017. 2. 3.

 

 

 

사람들과 말을 하다보면 주제에서 벗어나는 말을 할 때가 많습니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지 못하고 마무리 짓고 나면 스스로도 허무하고 상대방도 무슨 말인지 몰라서 당황하게 되는데요. 그럼 조리있게 말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육하원칙으로 말하는 연습하기

 

어릴때 배웟던 육하원칙 기억하시죠?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이렇게 6단계에 맞춰서 말할 수 있도록 연습해보세요. 육하원칙을 기본으로 머릿속에 말의 뼈대를 만들고 주변에 살을 붙인다느 ㄴ생각으로 대화를 이끌어가면 도움이 됩니다.

 

 

 

 

2) 문장이 끊어지면 접속사를 활용하라

 

그리고, 그래서, 하지만, 그러나 등등.. 흐름이 끊어졌을 때 접속사를 적절히 사용해보세요. 접속사를 사용하면 결과와 원인을 확실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문장에 맞는 접속사를 사용해보도록 노력합니다.

 

 

 

 

3) 말하는 목적을 늘 기억하라

 

내가 왜 이 이야기를 시작했는지를 늘 생각해야 합니다. 주제가 무엇이엇는지, 왜 말하려고 했는지를 명확히 해야 이야기가 산으로 가더라도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말하는 중간에도 늘 목적을 잊지 않도록 하세요.

 

 

 

 

4) 말을 끌지 말라

 

말하다가 생각이 안나서 "음~, 아~, 어~" 이렇게 끌다보면 상대방도 지루해서 경청하기가 어렵습니다. 말을 하다가 생각이 안나면 다시 처음부터 이야기 하도록 합니다.

 

 

이상으로 조리있게 말하기 노하우 4가지를 알아봤습니다. 그 외에도 더 많은 방법들이 있겠지만 위의 내용들만 어느정도 지켜도 도움이 되실거에요. 더 많은 내용은 아래 관련글을 참고하세요~

 

 

<관련글>

발표할 때 시선처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링크]

스피치학원 vs 스피치동호회 비교해보자 [링크]

 

 

댓글